국내 최초 3D 입체 뷰·스카이뷰 지원 '카카오맵' 안드로이드 앱 출시

 카카오가 국내 최초 벡터 방식이 적용된 지도 서비스를 선보였다.
19일 카카오는 지난 2009년 출시된 ‘다음지도’ 앱을 전면 개편한 신규 지도 서비스 ‘카카오맵’ 안드로이드 앱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맵은 국내 최초 지도 데이터를 서버에서 실시간으로 불러오는 벡터 방식을 도입했다. 기존 지도 서비스는 고정된 지도 이미지를 이용하는 방식이라 지도의 확대와 축소만 가능했던데 비해 카카오맵은 확대/축소뿐 아니라 자유로운 회전과 3D입체 뷰가 가능하다. 
지도 화면에 두 손가락을 대고 쓸어올리면 지도가 기울어지면서 건물의 높낮이가 입체적으로 표시되며, 두 손가락을 돌리면 지도를 회전시킬 수 있다. 지도의 방향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고 건물의 형태나 높낮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위치와 경로, 방향을 파악하기 한층 쉬워졌다.
3D 스카이뷰도 카카오맵 만이 제공하는 독점 기능이다. 지난 7월 국토부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공유받은 3차원 공간 정보를 활용했다. 기존의 스카이뷰가 위성/항공 사진을 활용해 평면적인 실사를 보여주는 형태였다면, 3D 스카이뷰는 실제 지역 모습을 그대로 반영한 3D 실사로 가장 현실에 가까운 지리 정보를 제공한다. 
목적지까지 다양한 경로와 이동 방법을 알려주는 ‘길찾기’ 기능은 한층 업그레이드 됐다. 길찾기 기능을 실행하고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승용차, 대중교통, 도보를 이용한 다양한 경로와 소요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카카오버스, 카카오지하철, 카카오내비 등 교통 전문 서비스와 연동된다.
24시간 단위로 대중교통의 시간표, 배차 정보 등을 업데이트 함으로써 가장 최신의 정확하고 빠른 길찾기 결과를 제공하며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길찾기 시 경유지를 입력하는 기능도 추가했다.
위치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추천 서비스도 도입했다. 첫 화면 하단의 ‘주변 추천’ 탭을 터치하면 해당 지역 인근의 다양한 정보가 나타난다. 예를 들어 강남역에서 주변 추천 기능을 실행하면 강남역의 현재 날씨, 추천 맛집, 인근 영화관 개봉 영화, 강남역 관련 검색어, 강남역에서 집이나 회사까지 가는 경로와 소요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카카오맵 iOS 앱은 연내에 선보일 예정이다. 또, 3D 스카이뷰는 현재 서울/성남 지역이 대상이며 향후 순차적으로 대상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

DLSS3를 FSR3로 바꿔주는 MOD 등장, RTX 20/30 시리즈에 DLSS + FSR3 조합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