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5일 화요일

애플 macOS 10.14는 OpenGL과 OpenCL의 무덤?

mac_opengl.jpg
애플이 결국 OpenGL과의 결별을 선언했다. 
2014년 여름 iOS 부터 도입된 애플 자체 API '메탈(Metal)'으로의 전환을 서두르기 위해 이번에 발표된 macOS 10.14 부터 OpenGL과 OpenCL을 제한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OpenGL과 OpenCL로 개발된 응용 프로그램 실행만 허용할 뿐 신규 개발은 막겠다는 계획인데 개발자 페이지에도 그래픽 집약적인 응용 프로그램이나 게임 뿐만 아니라 OpenCL을 사용하는 계산 작업에도 메탈을 사용해야 한다고 명시해 놨다.
일단, 실행 자체는 허용한 만큼 OpenGL이나 OpenCL을 완적히 막은 것은 아니지만 이것도 시간 문제라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다.
참고로, 애플이 개발한 메탈은 마이크로소프트의 DirectX12와 Kronos 그룹의 벌칸 처럼 CPU 오버헤드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로우레벨 API다. 기술적으로는 기존 API 보다 장점이 많지만 기존까지 사용되던 하이레벨 API와 다르게 적용 난이도가 높은 편이어서 도입에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LG전자, 美 로봇개발 스타트업 ‘보사노바 로보틱스’에 3백만불 투자

LG전자가 최근 美 로봇개발업체인 ‘보사노바 로보틱스(BossaNova Robotics)’에 3백만 달러를 투자했다. 해외 로봇개발업체에 투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美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보사노바 로보틱스’는 2005년 설립됐고 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