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라이젠' 인텔 6세대 코어 보다 10% 작다

2017-AMD.jpg
AMD가 라이젠의 설계 비밀을 일부 공개했다. ISSCC(국제반도체기술학회)에 참가해 ZEN x86 CPU를 소개한 AMD가 전력 효율과 생산비 절감과 관련된 새로운 자료를 공개한 것이다.
EE타임즈가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AMD는 4코어 8스레드 구성 시 ZEN x86 CPU 코어의 다이 면적이 인텔의 2세대 14nm CPU 코어 보다 10% 작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이 보도된 것은 아니지만 다이 면적이 작은 만큼 비용 절감이 가능한 것으로 소개 됐고 전력 효율 개선을 위해 금속-절연체-금속 커패시터(high density metal-insulator-metal capacitor)를 처음 사용한 것으로 발표됐는데 덕분에 스위칭 용량을 15% 줄이면서 작동 전압을 낮추고 코어 당 전압 및 주파수 제어를 향상시킨 것으로 소개됐다.
현재 AMD는 지금까지 개발한 기술을 바탕으로 8 코어 2개를 3.4GHz로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설계를 완성해 놨다며 8 코어 이상의 CPU 구조을 투입할 가능성을 내비춘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