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VR웍스 오디오 및 360 비디오 SDK 공개

엔비디아(www.nvidia.com, CEO 젠슨 황)는 현지시간 8일부터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 맥에너리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고 있는 엔비디아 GPU 테크놀로지 컨퍼런스(GPU Technology Conference, 이하 GTC)에서 VR 오디오 및 360도 동영상 스티칭(video stitching)을 VR웍스(VRWorks)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의 새로운 구성 요소로 공개했다.
 
기존의 VR 오디오는 가상 환경 내에서 음원의 실제 3D 위치만을 제공해왔다. 그러나 현실 세계에서 음향은 음원의 단순 위치뿐만 아니라, 음원이 발생하는 물리적 환경의 실제 규모 및 물질 특성 등을 반영해 구성된다.
엔비디아 VR웍스 오디오는 반사, 굴절 및 회절 등의 음향 전파 현상을 모델링함으로써 실제처럼 몰입감 넘치는 환경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 과정은 GPU의 대규모 처리 능력을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진행된다.
하드웨어 가속 방식의 이동 경로 추적 오디오 솔루션 VR웍스 오디오는 엔비디아 옵틱스 레이 트레이싱(NVIDIA OptiX ray-tracing) 기술을 활용해 음향의 이동 경로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가상 환경의 크기. 형태, 재질 특성을 반영하며, 장면에 대한 사전처리(pre-bake) 정보 없이 실시간으로 특정 환경의 전체 음향 이미지를 생성한다.
이번 소프트웨어 공개에는 엔진 및 애플리케이션 종류에 관계없이 탑재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C-API 세트가 포함되어 있으며, 에픽사의 언리얼 엔진 4용 탑재 도구는 현재 깃허브(GitHub) 상에 공개되어 있다.
 
이번 GTC에서는 실시간 4K 360 동영상 캡처, 스티칭 및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VR웍스 360 비디오 SDK(VRWorks 360 Vide SDK)의 첫 번째 베타도 공개됐다.
실시간 스티칭을 스테레오로 구현하는 VR웍스 360 비디오 SDK 후속 버전 시연에는 Z CAM의 V1 PRO VR 카메라 시스템이 활용됐으며, 2개의 쿼드로 P6000 (Quadro P6000) GPU를 기반으로 8대의 4K 카메라를 스테레오로 스티칭하는 방법이 공개됐다.
엔비디아 VR웍스 360 비디오 및 오디오 SDK는 모든 개발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엔비디아 개발자 웹사이트에 공개된 상태이다. 모노 지원 VR웍스 360 비디오 SDK는 현재 공개 베타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스테레오 지원 VR웍스 360 비디오 SDK는 빠른 시일 내 공개될 예정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P 코어 빼고 E 코어만 사용한 인텔 N100, 게이밍 성능은?

DLSS3를 FSR3로 바꿔주는 MOD 등장, RTX 20/30 시리즈에 DLSS + FSR3 조합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