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영국 인공지능 로봇 기자 프로젝트에 70만유로 지원


구글이 영국 통신회사인 PA(the Press Association)와 디지털 기반 뉴스 전문 스타트업 기업인 어브스 미디어(Ubrs Media)가 협력하여 진행중인 RADAR(Reporters and Data and Robots)프로젝트에 70만6000유로(한화 약 9억 3000만원)을 지원한다.
RADAR 프로젝트는 정부 부처 및 자치단체, 영국의 국가건강서비스 NHL와 같은 정부 공개 데이터 베이스를 인간 저널리스트가 확인하고 기본적인 기사의 구성을 작성하면 RADAR에 인계 받아 알고리즘에 따라 기사를 작성하는 시스템이다.
기사에 필요한 이미지나 그래픽 작업도 모두 RADAR가 작성하며 매월 최대 3만 건 이상의 현지화 된 기사를 작성해서 각 지역 언론 및 매체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글이 이번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술과 혁신을 통한 언론 지원 사업 DNI(Digital News Initiative)의 일환으로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
현재 인공지능 로봇기자는 이미 활약중에 있다.
알고리즘 솔루션 업체 내러티브 사이언스와 오토메이티드 인사이트는 미국 AP 통신사 등을 통해 로봇기자가 생성하는 뉴스를 공급하고 있으며, 미국 경제잡지 포브스에서도 내러티브 사이언스(Narrative Science)가 작성하는 기업들의 분기별 실적 예상과 주가에 관련된 금융 기사를 공급하고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