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세계 최초 LTE 상용망에 HEVC 코덱 적용…갤럭시S9 영상통화 화질 3배 ↑

10일 KT에서 세계 최초 LTE 상용망에 풀 HD급 영상통화 코덱 ‘HEVC’를 적용했다고 밝혔다.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ec)는 초고화질 영상 코덱으로 고화질 영상을 화질의 손상 없이 작은 용량으로 전달할 수 있는 차세대 영상 전송 기술이다. 
HEVC는 기존 영상통화 서비스에 적용되어 있는 H.264 코덱 대비 2배 높은 압축률로 Full HD급 영상 전송 시에도 품질 손상 없이 초고화질 영상 전송이 가능하다. 
KT는 세계 최초로 LTE 상용망에 HEVC 코덱을 적용하여, 갤럭시 S9/S9+ 등 HEVC 코덱을 지원하는 신규 단말 간 영상통화 시, 영상 품질이 기존 대비 3배 이상 좋아진 풀 HD급 초고해상도의 영상 통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기존 고객 간 H.264 코덱을 이용한 영상통화 서비스 이용 시 제공되던 영상 화질은 SD(480x640)급이었으나, 이번 HEVC 코덱 적용을 통해 제공되는 초고화질 영상통화는 풀 HD(720x1280)급으로 대역폭 2배, 화질은 3배 이상 증가하여 고객이 체감하는 영상 품질 향상 효과가 클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KT 관계자는 "이번 LTE 이동통신망에의 HEVC 코덱 적용을 시작으로, 향후 5G 상용망에도 적용해 초고화질 영상통화 서비스뿐만 아니라 보다 실감 있는 5G기반의 AR?VR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고객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