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4일 수요일

티맥스, PC용 OS '티맥스OS' 발표… GS인증 1등급 획득

3일 티맥스 3사(티맥스소프트, 티맥스데이터, 티맥스오에스)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티맥스데이 2018'을 열고, 국산 PC용 운영체제 '티맥스OS'를 공개했다.
티맥스OS는 아키텍처와 보안, 호환, 편의성이 우수한 운영체제로 오피스 프로그램 '티맥스오피스'와 웹 브라우저 '투게이트'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티맥스OS는 전체적으로 아키텍처를 최적화해 가벼우면서도 강력한 성능, 강화된 보안을 제공하며 호환 레이어도 자체 기술로 다시 개발함으로써 MS윈도우 기반에서 사용하던 프로그램도 별다른 수정과 성능 저하 없이 안정적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티맥스OS는 지난달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소프트웨어 시험인증연구소에서 주는 'GS(굿소프트웨어)인증' 1등급을 받아 주목받기도 했다.
GS인증은 기능성, 사용성, 유지 보수성 등이 우수한 소프트웨어에 주는 품질인증으로, 이 인증을 받은 제품은 공공분야에서 우선 구매 대상이 된다. 국산 PC용 운영체제 제품이 GS인증 1등급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티맥스는 이날 행사에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구현할 수 있는 새 클라우드 플랫폼인 '프로존'(ProZone)과 함께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하이파이브 아키텍처'(Hi-5 Architecture·5계층 아키텍처)도 소개했다.
프로존은 티맥스의 시스템 SW 원천기술을 결집한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모든 클라우드 요소를 서비스화해 인프라서비스(IaaS)와 플랫폼서비스(PaaS) 자원을 효율적으로 통합해 결합할 수 있다.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들이 인프라 영역의 유연성만 제공한다면 프로존은 시스템 전체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 하이파이브 아키텍처는 5계층으로 구성돼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미래지향적 아키텍처로 고성능 분산 네트워크 및 데이터 처리 가속화 기술을 제공하고 서비스 및 모듈 간 의존성 제거, 프로토콜에 따른 의존성을 제거해 유연성이 뛰어나다.

BMW's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