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뽀샵' 사진 판별하는 이미지 색출 인공지능 툴 개발

어도비는 미국 UC버클리 대학 연구팀과 함께 이미지 편집 툴인 포토샵으로 조작한 이미지를 판별하고 색출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툴을 개발했다.
어도비와 UC버클리 대학 연구팀이 공동 개발한 이 이미지 색출 툴은 포토샵에서 얼굴과 이미지 보정을 위해 사용되는 '얼굴 인식 픽셀유동화(Face Aware Liquify)' 기능을 적용한 이미지와 원본 이미지으로 구성된 이미지를 데이터베이스를 기계학습으로 학습시켜서 얼굴 이미지가 조작되었을 때 이를 자동으로 감지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고 한다.
연구팀에 따르면 조작된 이미지를 구분하는 실험에 참여한 사람은 53% 정도가 조작된 이미지를 구별한 반면, 기계학습 알고리즘이 적용된 AI 툴은 99% 비율로 구별했다고 한다. 
또한, AI 툴은 아직 완벽하진 않지만 보정이나 조작된 이미지를 원본 상태로 복원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며, 추후에는 몸 조작, 피부 문지르기 같은 광도계(Photometric) 편집을 포함한 복잡한 가짜 이미지를 구분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한편, 최근 딥페이크(deepfake) 같은 이미지 조작 기술을 통해 많은 논란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색출하기 위한 AI 툴의 발전도 흥미로운 부분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