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NA3 칩렛 구조는 메모리 컨트롤러 분리? 리눅스 패치에서 정보 발견
AMD RDNA3 GPU 아키텍처에 적용된 칩렛 구조의 비밀 일부가 밝혀졌다. 이달 초 업데이트 된 리눅스 패치에서 NAVI31과 관련된 몇 가지 정보들이 밝혀 졌는데 그 중 칩렛 구조를 예상할 수 있는 정보가 포함되어 있었다고 한다.
이 정보는 RDNA3 GPU 아키텍처의 칩렛 구조가 어떤 방식으로 분리되고 연결되는가를 짐작할 수 있는 것으로, 해당 코드에는 MCD라 불리는 유닛의 구성과 채널 조합이 명시되어 있었고 이를 통해 컴퓨팅 및 랜더링을 담당하는 GPU 다이와 메모리 컨트롤러가 분리된 칩렛 구조임이 밝혀졌다는 소식이다.
이미 칩렛 구조를 도입한 라이젠 CPU도 메모리 컨트롤러가 포함된 I/O 다이를 분리한 구조를 채택해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I/O 다이가 하나로 설계된 최신 라이젠 CPU와 달리 RDNA3는 MCD를 32비트씩 나눠 설계하고 이를 개별 다이로 생산하기에 초기 라이젠 시리즈에 적용한 칩렛 구조에 더 가까운 것으로 생각된다.
진정한 칩렛의 장점을 살리기엔 아쉬운 구조지만 메모리 컨트롤러와 L2 또는 LLC를 메인 다이에서 분리할 수 있기 때문에 최신 공정만 사용해야 하는 AMD 입장에선 생산비용 절감과 수율 개선에 도움이 되는 구조인건 확실해 보인다. 기대를 모았던 2개 이상의 미들급 GPU 조합은 이번 세대에선 실현되기 어렵지 않을까 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