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서울모빌리티쇼] 7년 만에 이름 빼고 다 바꿔버린 친환경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 어떻게 바뀌었을까?

 

[2025 서울모빌리티쇼] 7년 만에 이름 빼고 다 바꿔버린 친환경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 어떻게 바뀌었을까?

현대차는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7년 만에 완전 변경된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아트 오브 스틸’ 디자인 언어를 반영하여 강인한 SUV 이미지와 수소전기차만의 독특한 디자인을 결합했으며, HTWO 램프와 과감한 직선 라인이 특징이다. 실내에는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디지털 사이드미러, 다양한 친환경 소재가 적용되었고, 동력 성능도 향상되어 7.8초의 가속 성능과 70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모습. | 제공-현대자동차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모습. | 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지난 3일(목) ‘킨텍스(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소재)’에서 열린 ‘2025 서울모빌리티쇼’ 보도 발표회에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는 이번 서울모빌리티쇼 참여 브랜드 중 최대 면적인 2,600㎡(약 787평)의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수소 비전과 전동화라는 두 가지 대주제 아래, 수소는 쉽게, 전기차는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전시 및 체험 콘텐츠를 구성해 현장을 찾은 관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현대차는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새로운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면서 자동차 제조사를 넘어 수소 에너지 비전을 선도하는 브랜드임을 공고히 했다.

이날 공개된 디 올 뉴 넥쏘는 ‘18년 3월 출시 이후 7년 만에 선보이는 완전 변경 모델로 수소 비전의 실체를 입증하는 친환경 수소전기차 모델이다.

현대차는 작년 10월 선보인 수소전기차 콘셉트카 ‘이니시움’을 기반으로 현대차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인 ‘아트 오브 스틸(Art of Steel)’을 반영해 소재의 물성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새로운 접근법을 디 올 뉴 넥쏘를 통해 구체화했다.

디 올 뉴 넥쏘는 스포츠 유틸리티차(SUV) 다운 강인한 이미지를 담아내면서도 수소전기차만의 독특한 디자인을 갖췄다.

전면 주간주행등(DRL)과 리어 콤비램프는 수소를 뜻하는 분자식(H2)이자, 수소(Hydrogen)와 인류(Humanity)의 축을 담은 현대차그룹의 수소 비즈니스 브랜드 ‘HTWO’ 심볼을 형상화한 ‘HTWO 램프’가 적용돼 입체적으로 디자인된 범퍼와 조화를 이루며 과감하면서도 세련된 인상을 완성했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과감한 직선의 라인들로 빚어낸 측면 윤곽은 측후면을 감싸는 아치 구조의 단면과 어우러져 단단하고 견고한 디 올 뉴 넥쏘의 정체성을 강조한다.

실내는 마치 거주 공간과 같은 따스함과 편안함을 전해줄 수 있도록 부드러우면서 풍부한 느낌의 패딩 패턴이 적용됐으며, 운전자 중심의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크래시패드 측면에 일체형으로 탑재된 디지털 사이드미러(DSM)가 적용돼 실용성과 개방감을 높였다.

이어 실내외 V2L와 100W C타입 충전 포트를 탑재해 다양한 디바이스와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현대 브랜드 최초로 ‘오디오 바이 뱅앤드올룹슨 프리미엄 사운드’를 적용했다.

디 올 뉴 넥쏘는 친환경 모델의 대표주자답게 현대차 최초로 외장 범퍼 및 클래딩에 적용된 ▲폐차 재활용 플라스틱을 비롯해 ▲바이오 프로세스 가죽 ▲바이오 폴리우레탄 가죽 ▲바이오 페인트 ▲바이오 플라스틱 ▲재활용 PET 원단 ▲리넨 원단 등 친환경 소재를 내·외장재 곳곳에 적극 사용했다.

또한 기존 모델 대비 80mm 확장된 리어 오버행을 기반으로 최대 4개의 골프백 수납이 가능한 510ℓ(VDA 기준)의 러기지 공간을 확보했고, 이에 더해 다양한 액세서리 부착으로 기호에 맞춰 러기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체결형 플랫폼을 적용했다.

디 올 뉴 넥쏘는 독특한 디자인과 탁월한 실용성을 넘어 동력 성능 측면에서도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뤘다.

현대차는 디 올 뉴 넥쏘에 2개의 인버터를 장착한 2-스테이지 모터 시스템을 적용해 효율을 90%까지 끌어올렸으며, 이를 기반으로 최고 모터 출력 150kW를 달성했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인테리어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인테리어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인테리어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인테리어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인테리어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인테리어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인테리어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인테리어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인테리어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인테리어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인테리어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인테리어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인테리어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지난 3일 현대자동차가 ‘2025 서울모빌리티쇼’ 서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차(FCEV)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인테리어 모습. | 촬영-에이빙뉴스

이는 기존 모델 대비 시스템 효율은 1.3%p, 모터 출력은 25% 향상된 수치로, 일상 주행 시에는 하나의 인버터가, 고속 주행 시에는 2개의 인버터가 모두 작동함으로써 주행 상황에 맞는 최적의 모터 출력을 발휘하게 된다.

디 올 뉴 넥쏘는 이와 같은 폭 넓은 성능 향상을 기반으로 0km/h부터 100km/h까지 7.8초의 가속 성능을 달성했으며, 단 5분 내외의 짧은 충전 시간으로 7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18인치 타이어 기준, 현대차 연구소 측정치 기준으로 정확한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는 추후 공개 예정)

현대차는 디 올 뉴 넥쏘에 전국 212개에 달하는 수소 충전 인프라의 실시간 정보를 담은 ‘루트 플래너’를 적용해 충전 스트레스 없는 최적의 이동 경로를 제공하며, ▲수소충전소 실시간 정보 ▲수소 에너지 흐름도 ▲주행 환경 맞춤 주행가능거리 ▲V2L 사용 정보 등 수소 에너지 관련 정보들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수소전기차 특화 정보 표시 기능을 구현했다.

이와 함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듀얼 스마트폰 무선충전 ▲현대 디지털 키 2 ▲디지털 센터 미러(DCM) ▲디지털 사이드미러(DSM) ▲빌트인 캠 2 플러스 ▲차량 내 지문 인증 시스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RSPA 2) ▲전 좌석 열선·통풍 기능 등 동급 최고 수준의 편의사양을 반영했다.

현대차는 디 올 뉴 넥쏘의 바디강성 증대와 승객룸 보호를 위해 기존 대비 핫스탬핑 및 초고장력강판 적용 부위를 확대하고, 다중 골격 구조를 적용해 충돌 안전 성능을 향상했다.

또한 ▲9개의 에어백 ▲전방 충돌방지 보조 2(FCA2, 차량/보행자/자전거탑승자/교차로대향차/정면대향차/교차차량/추월시대향차/측방접근차)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유지 보조 2(LFA2) ▲고속도로 주행보조 2(HDA 2) ▲전방/측방/후방 주차거리 경고(PDW-F/S/R) ▲페달 오조작 안전보조(PMSA)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후측방 모니터(RVM) ▲전방/측방/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F/S/R)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2(RSPA 2)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HOD) ▲어드벤스드 후석 승객 알림(ROA) 등 안전 사양을 대거 탑재했다.

이 밖에도 계기판에 내장된 카메라로 운전자의 상태와 얼굴 방향 등을 확인해 전방 주시 혹은 휴식 등을 경고음과 함께 알려주는 운전자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ICC)을 적용했다.

정유석 현대차 국내사업본부 부사장은 이날 디 올 뉴 넥쏘를 소개하면서 “깨끗한 공기 속에서 모두가 자유롭게 이동하는 미래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고객과 함께 나아가겠다”라며 “앞으로도 현대차와 함께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여정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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