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디 브릿지 프로세서의 성능은 대박? 코어 i5 2400과 980X 익스트림이 동급?

  - 새로운 소켓과 아키텍처를 적용한 하드웨어적 구조, 소소프트웨어적으로는 터보 부스트 2.0 등으로 강력한 성능을 제공

인텔이 올해 말 출시할 것으로 예상하는 샌디브릿지 CPU, 마침 아난테크(Anandtech)에서 샌디브릿지 CPU의 벤치마크 성능이 공개됐다.

일단 공개된 벤치마크 성능은 예상외로 코어 i5 2400과 현재 판매 중인 데스크탑 프로세서 중 최고의 성능을 내는 코어 i7 980X 익스트림과 비슷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소식을 접한 많은 사용자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하며, 샌디 브릿지 CPU에 대한 기대를 심게 했다. 이 자료에 관한 댓글 중에는 "인텔이 또 UFO를 주운 것이 아니냐?" 는 농담 섞인 말이 있을 정도로, 대부분 샌디 브릿지 프로세서에 대해 호의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샌디 브릿지 프로세서는 코어(Core)의 두 번째 시리즈라는 의미를 담아 세 자리의 기존 모델명에 숫자 "2" 를 붙였다. 그 중 벤치마크로 언급된 코어 i5 2400은 3.1GHz로 동작하는 중급형 쿼드코어 프로세서로, 6MB의 L3 캐시 메모리를 내장하고 있다. 터보 부스트 2.0이 지원돼 CPU 코어는 물론 프로세서 안에 든 iGPU(내장 그래픽 코어)의 동작 클럭이 빨라진다. 코어 i5 2400의 경우, 프로세서의 작업 상황에 따라 한 개의 CPU 코어는 3.4GHz까지, iGPU의 동작 속도는 850MHz에서 최대 1,100MHz까지 빨라진다.

CPU 코어 성능 외에 조사된 iGPU의 그래픽 성능도 상당한 수준이다. 보급형 외장 그래픽카드인 라데온 HD 5450과 성능과 비슷하다는 것. 이는 클락데일 프로세서가 가진 그래픽 성능보다 약 두 배나 더 빠른 것이다. 그 외 샌디 브릿지 프로세서의 자세한 벤치마크 정보는 이곳을 참조하길 바란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애플, 에어팟 프로2용 새로운 펌웨어 '7A305' 출시

애플, 에어팟·프로·맥스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 '6F21' 출시

애플, iOS 17.5.2 마이너 업데이트 출시 임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