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트리니티 후속 Richland APU, DDR3-2133MHz 지원


amdrichlandapu.jpg
AMD는 2013년 현재의 트리니티 (Trinity) APU 후속으로 리칠랜드 (Richland) APU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최상위 APU는 A10-6800K의 모델명을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리칠랜드 APU의 추가 정보가 공개되었다.
트리니티 APU는 현재 5000 시리즈 모델명을 적용하고 있으며, 이의 후속인 리칠랜드는 트리니티에 적용한 파일드라이버 (Piledriver) 아키텍처를 유지하되 효율을 개선하며 소켓 FM2를 유지해 하위 호환성을 고려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제조 공정은 32nm가 아닌 28nm로 보다 미세해져 전력 효율 역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리칠랜드 APU의 이와 같은 정보가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expreview는 AMD A 시리즈 APU의 제품 정보가 담긴 ODF 문서를 통해 리칠랜드 APU의 추가 정보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해당 문서에는 리칠랜드 APU는 6000 시리즈의 모델명을 적용하며 메모리는 1.25V UL-DDR3, 그리고 DDR-2133MHz를 지원한다고 전했다. 기존 APU와 트리니티 APU는 1.5V 표준 DDR3, 1.35V LV-DDR3 (또는 DDR3L)를 지원하고 트리니티 APU는 추가로 DDR3-1866MHz를 지원해 이전보다 동작 클럭 지원이 향상된 바 있는데 리칠랜드 APU는 다시 메모리 지원 동작 클럭이 향상되는 것이다.
APU의 메모리 동작 클럭의 향상은 CPU를 비롯한 전체 성능 외에도 내장 그래픽의 성능이 개선됨에 따라 요구되는 메모리 대역폭을 추가로 확보해 GPU 성능 역시 향상될 것이라는 점을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트리니티가 DDR3-1866MHz 지원이 메모리 채널 당 1개로 리칠랜드 APU 역시 4개의 메모리를 풀뱅크로 채울 시에는 이보다 낮은 동작 클럭이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트리니티 후속으로 등장할 리칠랜드 APU는 CPU의 아키텍처는 변경되지 않으나 파일드라이버 효율 개선 및 최적화, 메모리 동작 클럭 향상 등의 변화가 이루이지며 내장 GPU는 데스크탑 라데온 HD 7000 시리즈에 탑재된 GCN (Graphics Core Next) 아키텍처를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리칠랜드 APU는 CPU와 GPU를 보다 유기적으로 동작하는 이기종 컴퓨팅 (HSA, Heterogeneous Computing)을 보다 강화해 GPGPU에 유연성 향상, 3D 성능 역시 기존보다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리칠랜드 APU의 출시에 대해서는 2013년 1분기에는 양산, 출시는 6월 즈음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애플, 에어팟 프로2용 새로운 펌웨어 '7A305' 출시

애플, 에어팟·프로·맥스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 '6F21' 출시

애플, iOS 17.5.2 마이너 업데이트 출시 임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