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핏하면 꽉 막히는 도로, 왜 '교통 정체'가 생길까?
운전하다 보면 누구나 겪게 되는 교통 정체, 대체 무슨 이유로 벌어지는 것일까? 이에 관해 한 외신에서 교통 정체(Traffic Jam)의 원인을 풀이한 내용이 올라왔다.
autoevolution에서 정리한 교통 정체의 원인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나타낼 수 있다. 처음엔 다른 차량들과 비슷한 수준의 속도로 교통 흐름을 만들지만, 도로상의 위험 요소가 발견되거나 다른 이유로 특정 차량이 속도를 줄이면 이를 뒤따라가는 차량들마저 속도를 줄이게 된다.
이 과정에서 어느 운전자는 이를 늦게 발견해 아예 급제동을 걸어버리기도 한다. 뒤따르는 운전자들은 무슨 이유로 갑자기 속도를 줄여 가는 것인지 모르지만, 안전을 위해 이런 선택을 한다. 이 행렬 바로 뒤를 따르는 운전자들 역시 같은 패턴으로 브레이크를 밟다 어느 순간에는 완전히 정차했다가 갈 수 밖에 없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는 마치 나비 효과로 풀이할 수 있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한 차량만 속도를 낮췄을 뿐인데, 나중에는 뒤를 따르는 차량들에 고스란히 영향이 전달된다는 것이다. 정작 교통 정체를 자초한 최초의 운전자는 자신이 무엇을 일으킨 것인지 모른 채로 말이다.
물론 특정 차로에서 벌어진 고장 차량 내지 교통 사고로 이를 수습하거나 도로 공사 관계로 차선이 일부 좁아지는 병목 구간, 혹은 잘못 설계된 도로 때문에 진입 속도를 어쩔 수 없이 줄여야 하는 환경적인 이유도 있다. 하지만 이렇게 불특정 운전자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다.
사고가 일어나지도 않았는데 나중엔 언제 그랬냐는 듯이 뻥 뚫려버린 도로를 보며 대체 차가 왜 밀렸던 것인지 어이가 없었던 운전자라면 이번 기사의 내용과 영상을 참조해 보길 바란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