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X 12, 지포스+라데온 멀티 GPU 구성도 지원 가능?

다이렉트X 12 환경에서 라데온과 지포스 그래픽카드로 멀티 GPU 구성이 가능할지 모른다는 소식이 tweaktown을 통해 전해졌다.
대표적인 멀티 GPU 기술인 AMD 크로스파이어와 엔비디아(NVIDIA) SLI는 각각 동일한 아키텍처와 비디오 메모리를 탑재한 동종의 라데온 및 지포스 그래픽카드로만 구현 가능하여 제한이 큰 편인데, 다이렉트X 12는 비동기식 멀티 GPU 구성이 가능하여 기존보다 제한폭이 낮아질 것으로 전망 된다.
비동기식 멀티 GPU 구성은 시스템의 서로 다른 그래픽 자원을 한데 모아 분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GPU나그래픽카드의 주요사양에 크게 구애 받지 않고 활용할 수 있다.
물론 기존에도 서로 다른 종류의 GPU가 탑재 된 그래픽카드들을 이용하는 멀티 GPU 기술은 존재하였지만 AFR (Alternate Frame Rendering) 방식의 한계로 인해 멀티 GPU로 구성한 그래픽카드의 비디오 메모리를 따로따로 사용할 수밖에 없어서 큰 이점을 누리기 어려웠다.
다이렉트X 12에서는 이러한 제약을 해결한 SFR (Split Frame Rendering) 방식이 적용 되는데 SFR을 이용하면 개발자는 수동/자동으로 GPU 사이의 텍스처와 지오메트리 데이터 등을 나누고 모든 GPU가 서로 협력해 프레임을 생성하고 동등한 처리, 지연시간(레이턴시) 감소 등의 이점을 얻게 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애플, 에어팟 프로2용 새로운 펌웨어 '7A305' 출시

애플, 에어팟·프로·맥스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 '6F21' 출시

애플, iOS 17.5.2 마이너 업데이트 출시 임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