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텍 헬리오 X30, ARM 아르테미스 코어로 2017년 등장
저가 스마트폰 시장을 기반으로 급성장한 대만 미디어텍이 ARM이 개발한 차세대 64비트 ARMv8 프로세서 '아르테미스'를 자사 헬리오 제품군에 적용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기즈차이나에 따르면 미디어텍은 헬리오 X20과 X25의 후속으로 헬리오 X30을 개발중에 있으며 트라이 클러스터 CPU 디자인 중 두 개의 CPU 코어에 ARM의 아르테미스를 적용하고 나머지 8개 코어에 Cortex-A53과 Cortex-A35를 적용했다고 한다.
ARM이 개발한 아르테미스 CPU 코어는 Cortex-A72의 후속으로, 퀄컴이 개발한 카이로 코어에 대응할 고성능 CPU 코어로만 알려져 있어 정확한 성능은 확인된 바 없다.다만, TSMC의 10nm 공정을 통해 생산이 예상되고 있는 만큼 전력 효율 면에선 현존하는 정상급 AP들과 어깨를 나란이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디어텍은 헬리오 X30의 CPU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한편 GPU 성능 강화를 위해 쿼드 코어 파워VR 7XT GPU를 채택했으며 2600만 화소를 지원하는 듀얼 카메라 ISP와 VR 연결, LTE Cat.13을 지원하도록 개발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헬리오 X30이 탑재된 스마트폰은 2017년 출시가 예상되고 있으며 기존 세대와 마찬가지로 중국 메이커에서 우선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