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스위치, 공개 이후 어떠한 정보들이?
닌텐도 스위치가 지난 1월 13일 공식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가지며 세상에 소개되었다. 공개 당일 취재 기사(링크)를 통해 닌텐도 스위치의 하드웨어적인 부분을 살펴보고 설명을 드린바 있다.
공식 프레젠테이션에서도 닌텐도 스위치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이 공개되었지만, 늘 그렇듯 공개된 이후, 닌텐도 스위치 공식 공개 당시 이후에 알려진 정보들이 꽤나 많다.
이번 기사에서는 지난 공식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된 이후,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정보 및 보다 상세한 정보들을 간추려 보았다.
■ CPU와 GPU등 세부 하드웨어는 끝까지 미공개
닌텐도 스위치가 처음 공개된 이후, 자세한 스펙 사항이 게시되었다. 크기부터 무게 그리고 다양한 출력과 입력, 스토리지, 휴대기 사용시 배터리 지속시간등이 공개되었다.
다만, 아쉬운점은 여전히 CPU와 GPU의 자세한 정보가 공개되지 않고, 지난해 알려졌다 시피 NVIDIA 커스터마이즈 된 테그라 프로세서라는 점만 알려왔다.
따라서 과연 게임이 어느정도의 성능으로 돌아갈지 예측 할 수 있는것은 현재로서는 플레이 영상을 보는 수밖에 없으며, 실질적으로는, 출시가 되어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다양한 입출력 포트중에, 유선LAN 포트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어, 추가적인 어댑터가 판매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주변기기 및 온라인서비스 가격 공개
닌텐도 본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변기기도 함께 소개되고 그리고 기타 서비스 역시 공개 되었다.
기본 조이콘을 이용해 플레이도 가능하지만, 보다 장시간 게임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지원해주는 편리한 그립감의 프로패드가 별도로 판매된다. 가격은 6,980엔에 세금별도다.
또한, 조이콘을 끼워 사용하는 조이콘 그립이 본체에 함께 포함되어 있지만 별도로 판매하는 조이콘그립이 있다. 이 반투명의 조이콘은 기존의 조이콘 그립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가운데 유닛에 USB 연결을 통해 조이콘들을 충전하면서 조이콘을 이용할 수 있는 조이콘 충전 그립이다. 가격은 2,480엔+세금별도 이다.
조이콘에 자이로센서가 들어가는 만큼, 이를 이용한 여러 게임들이 출시될 예정이다. 그중에서도 자동차 게임등을 이용할때 조이콘을 핸들과 비슷하게 만들어주는 조이콘 핸들 역시 공식적으로 판매된다. 특히 닌텐도의 대표적인 게임 마리오카트 가 라인업에 포함되어 있는 만큼, 색다른 재미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격은 1,480엔+세금별도
본체는 한개지만 추가적인 조이콘이 필요할 경우에는 별도 구매도 가능하다. 조이콘 L,R도 별도로 낱개로 판매 예정이며(각각 4,480엔+세금별도) 셋트도 판매 예정이다. 셋트의 가격은 7,480엔+세금
이외에도, 닌텐도 스위치 독 셋트도 따로 판매된다. 여러대의 TV를 가지고 있을경우 독을 이리저리 옴기지 않고 여러개의 독에 바로바로 스위칭하여 사용하는 유저들을 위해 따로 판매될 예정으로 보인다. 가격은 8,980엔+세금별도로 판매된다.
공식적인 주변기기 이외에도 온라인서비스도 변경된다. 기존의 Wii나 Wii와의 방침과는 다르게 이번 닌텐도 스위치 부터는 온라인플레이를 사용하려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이는 소니의 PS4, 및 마소의 XBOX 콘솔과 비슷하게 운영 될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경우에는 멀티플레이가 가능해지며, 스마트폰을 이용한 어플 사용, 과거 닌텐도 게임을 무료로 제공 해줄것으로 보이고, 이용자 한정 할인을 제공하는것으로 보아 다운로드 컨텐츠에 대한 할인이 제공됨으로 보인다.
이번 멀티플레이 유료서비스는 이미 확정되어 공지되었기 때문에 큰 변경사항은 없을 것으로 생각되나, 유저들이 이번 서비스에 생각보다 큰 반발심을 가지고 있어 추후 변경될 가능성도 배제 할순 없을것으로 보인다. 서비스의 가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나, 여타 콘솔기기처럼 월별 정액결제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추가적으로, 호리 같은 유명 서드파티 액세서리 업체에서도 닌텐도 스위치에 대한 주변기기를 끊임없이 공개하고 있어 계속해서 다양한 주변기기들이 등장할 예정이다.
■ 출시 타이틀
닌텐도 하면 고유의 게임과 다양한 게임들이 함께 하는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닌텐도의 마리오 시리즈나 젤다의 전설 시리즈는 전세계적으로 너무나도 유명한 게임 시리즈중에 하나다. 이번 닌텐도 스위치에서도 젤다의 전설과 마리오시리즈가 출시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게임들이 출시될 예정인데, 유저들 사이에서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있는 게임 몇가지를 꼽아보았다.
이번 닌텐도 스위치의 자이로센서, 모션센서 기능들을 가장 잘 활용한 게임으로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ARMS이다. 2인이서 대결을 할때에는 추가적인 2개의 조이콘이 필요하긴 하지만, 조이콘에 내장되어 있는 센서를 이용해 주먹을 내지르면 앞으로 주먹이 나가는등 Wii 시리즈에서 이어지는 모션센싱 을 잘 활용한 대전 게임이다.
다음으로는 스트리트파이터2의 새로운 버전인 울트라 스트리트 파이터 2가 출시 목록에 함께한다. 기존의 스트리트 파이터2에서 보다 깔끔해진 그래픽과, 기존의 클래식한 스타일, 두가지중에 하나를 선택해 플레이가 가능하며, 신 캐릭터인 살의의 파동에 눈 뜬 류, 세뇌당한 켄이 추가된다.
또한 친구나 가족이 함께 2명이서 플레이하며 강적을 물리 칠수 있는 버디 파이트 모드가 포함된다. 또한 초보자를 위한 터치 스크린을 이용한 필살기 기능인 LITE 조작모드가 들어가는등 기존의 스트리트 파이터2에서 컨텐츠가 추가되어 출시될 예정이다.
슈퍼마리오 오딧세이라는 새로운 마리오 시리즈도 함께 공개 되었다. 슈퍼마리오 오딧세이는 과거에 출시 된바있는 슈퍼마리오 선샤인 시리즈의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마리오시리즈 정식 후속작이라고 볼 수 있다.
정확한 출시일도 공개되지 않았으며, 자세한 정보는 아직 공개 되지 않았지만, 마리오는 피치공주와 쿠파의 결혼식을 저지하기 위해서 버섯왕국에서 뛰쳐나와 미지의 나라를 모자를 이용한 액션으로 돌아다니는 스토리로 알려졌다.
Wii U에서 많은 인기를 누렸던 스플래툰의 후속작 역시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된다. 물감을 이용한 TPS 액션게임으로 찰진 타격감과 아기자기한 디자인, 그리고 팀플레이의 재미까지 닌텐도 스위치2로 옴겨올 예정이다. 1대의 기기로 2명이서 즐길 수 있게 되는 만큼, 스플래툰2는 더욱 다양한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솔직히 말해서 닌텐도 스위치의 런칭작은 조금 부실하다는 것이 대다수의 평이다. 닌텐도의 대표적인 캐릭터인 마리오가 등장하는 게임도 포함되어 있지 않고, 새로운 게임이라기보다는 기존의 게임들을 이식 하는 수준의 게임들이 대다수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 하나의 게임으로 닌텐도 스위치를 구매할 수 있을 정도의 파급력을 가진 게임이 런칭작에 포함되어 있다. 바로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이다.
기존의 젤다의 전설 시리즈에 오픈월드 요소가 가미되어 출시되는 이번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는 E3에서 최고의 기대작으로 꼽힐만큼 수많은 게이머들이 기대하는 작품중에 하나다. 휴대용으로도 사용 가능해지는 닌텐도 스위치로 젤다의전설 신작을 플레이 할 수 있게 되는 만큼 많은 유저들이 기대하고 있다.
또한 벌써 부터 닌텐도 3DS에서 사용되었던 DLC이자 피규어가 합쳐져있는 아미보 역시 출시될 예정으로 많은 유저들이 많은 기대에 부풀어 있다.
■ 기대되는 닌텐도 스위치, 그러나 국내 발매는 미정
닌텐도 스위치의 하드웨어 부터 주변기기, 그리고 출시 예정작들도 살펴보았다.
기존의 거치형 콘솔기기와 휴대용 기기의 스왑이라는 색다른 전략을 가지고 나온 닌텐도 스위치는 사전에 공개 되었던것 보다 모션센싱이라던지 등등 더욱 더 많은 기능들이 탑재되어 유저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있다.
특히 현재 콘솔 관련 뉴스에는 거의 닌텐도 스위치 관련으로 도배될 정도고, 해외에서 실시된 닌텐도 스위치의 선주문은 이미 마감이 되었을 정도로 인기와 기대를 받고 있다. 또한, 이번 닌텐도 스위치서부터는 게임 타이틀에 국가코드가 폐지되었기 때문에 정발 타이틀외에도 여러 타이틀을 자유롭게 플레이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쉽게 닌텐도 스위치를 구매하기는 어려워 보일것으로 생각된다. 닌텐도 스위치의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되는 1월 13일에도 국내 닌텐도 코리아는 아무런 반응이 없었으며, 기사를 작성하는 현재까지도 공식 홈페이지에는 닌텐도 스위치라는 단어는 단 한개도 올라와 있지 않다.
전세계적으로 출시가 한달하고 보름정도 남은 가운데, 공식적인 현지 지사가 이러한 무반응이라면, 사실상 국내 정발은 요원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래도 국내 유저들에게 이렇게 뜨거운 반응이 있는 만큼, 빠르면 여름 이후에는 닌텐도 스위치가 정식발매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본다.
오늘 소개된 닌텐도 스위치는 국내를 제외하고 3월 3일날 발매가 확정 지어졌으며, 다양한 주변기기들과 서비스, 그리고 런칭작들이 함께 할 예정이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