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12분이면 완충…삼성전자, '그래핀 볼' 합성 개발 성공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이 기존 리튬이온 전지보다 충전용량은 45% 향상시키면서 충전속도를 5배 이상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배터리 소재 ‘그래핀(흑연에서 벗겨낸 얇은 탄소 원자막) 볼’ 개발에 성공했다.
기존 배터리는 고속충전 기술을 사용하더라도 완전충전에 1시간 가까이 걸린다. 하지만, ‘그래핀 볼’ 소재를 사용한 배터리는 12분이면 완전히 충전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전기차용 배터리가 요구하는 온도 기준 60 ℃까지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은 강도와 전도도가 높은 그래핀을 배터리에 적용하는 방법을 찾다가, 저렴한 실리카(SiO2)를 이용해 그래핀을 마치 팝콘 같은 3차원 입체 형태로 대량 합성하는 매커니즘을 규명했다.
연구팀은 "‘그래핀 볼’을 리튬이온 전지의 양극 보호막과 음극 소재로 활용한 후 충전용량이 늘어나고, 충전시간을 단축하는 것은 물론 고온 안전성까지 만족시키는 결과가 얻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은 이번에 기술을 검증을 마친 ‘그래핀 볼’에 대해 미국과 한국에 2개의 특허를 출원했다. 또, 연구성과는 최근 과학저널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온라인에 ‘그래핀 볼을 이용한 고속충전 및 고용량 리튬이온전지 구현’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