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협회 '마이크로SD 익스프레스' 발표, 최고 속도 985MB/s 실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같은 모바일 기기의 보조 저장장치로 사용되고 있는 플래시 메모리카드, 마이크로SD 카드가 지금 보다 더 빠른 속도를 실현할 수 있게 됐다.
SD카드 규격을 표준화 하고 신기술 개발을 이끌어 온 SD 협회(SD Association)에서 PCI Express 버스와 NVMe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마이크로SD 익스프레스를 발표한 것인데 최고 속도가 무려 985MB/s라고 한다.
이러한 속도는 싱글 레인의 PCI Express 3.1 버스와 NVMe 1.3 사양의 프로토콜 사용해 얻어진 결과로 소개 됐다.
PCI Express 3.1 버스에서 사용하는 128b/130b 인코딩은 SATA나 UFS에서 사용하는 8b/10b 인코딩 방식 보다 효율이 높은데다 지연 시간이 상당히 짧아 성능적인 부분에서 기존 방식을 모두 압도한다고 한다.
특히 멀티 코어 CPU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NVMe의 장점 덕분에 과거 처럼 병목 현상을 걱정할 필요도 없고 PCI Express에서 제공되는 저전력 기술까지 사용하면 데이터 전송 시간 단축에 따른 소비 전력 개선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SD 협회 측 설명이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