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하나로 모든 은행 출금·이체..내일부터 '오픈뱅킹' 시범서비스

애플리케이션(앱) 하나로 모든 은행의 계좌를 조회하고 돈을 이체할 수 있는 '오픈뱅킹' 시범서비스가 내일부터 시작된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NH농협·신한·우리·KEB하나·IBK기업·KB국민·BNK부산·제주·전북·BNK경남은행 등 10개 은행은 내일(30일) 오전 9시부터 오픈뱅킹 고객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KDB산업·SC제일·한국씨티·수협·대구·광주·케이뱅크·한국카카오 등 나머지 8개 은행은 준비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핀테크 기업까지 참여하는 오픈뱅킹 전면 시행은 12월 18일부터 이뤄질 예정이다.
오픈뱅킹은 은행이 보유한 결제 기능과 고객 데이터를 제3자에게 공개하는 제도다. 소비자는 하나의 은행 앱에 자신의 모든 은행 계좌를 등록해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입출금이 자유로운 계좌만 이용 대상이라 전자상거래 등에 이용되는 가상계좌로의 입금은 제한된다.
오픈뱅킹 시스템은 사실상 24시간, 365일 운영되며 은행과 핀테크 기업 입장에서도 수수료 인하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당국은 현재 은행 위주인 참가 금융회사를 내년부터 상호금융, 저축은행, 우체국 등 제2 금융권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