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실시간 이슈 검색어 내년 2월 폐지.. 신규 서비스로 대체
23일 카카오가 다음(Daum)에서 서비스 중인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내년 2월 중 폐지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지난 10월 개인의 인격과 명예,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결정의 일환으로 연예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한 바 있다. 여기에 더해 내년 2월 중 실시간 이슈 검색어 서비스도 폐지할 방침이다. 카카오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대체할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카카오톡 #탭에서 제공하고 있는 인물에 대한 관련 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하고 서제스트 기능을 개편한다.
카카오는 "이 기능이 인물과 결합되면서 개인의 인격 및 사생활 침해,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고 판단했다"며 "많은 이용자들이 실제 검색한 단어라 할지라도 이미 해소된 의혹이나 사실이 아닌 정보, 공개하고 싶지 않은 사생활이 노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제 다음과 카카오톡에서 인물을 검색하면 관련 검색어는 더이상 나타나지 않는다. 서제스트에는 대상 인물의 공식 프로필이나 정보성 키워드만 나타난다.
다음이 보유한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돼 있는 인물이 대상이며 데이터베이스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된다.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돼 있지 않은 인물에 대한 관련 검색어가 발생하면 다음에서 운영중인 고객센터를 통해 삭제를 신청할 수 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