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라이젠 4000시리즈 IPC 17%향상된다?, 7nm EUV 활용할 예정

AMD에서 준비중인 차세대 CPU 젠3는 약 17%의 IPC 성능 향상이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현재 생산 및 판매되고 있는 젠2(마티스)는 TSMC 7nm 공정을 기반으로하여 제조된 모델이며 일전 세대인 ZEN+에 비해 향상된 IPC, 성능, 증가한 L3 캐시 등을 통해 실제 구매한 소비자들로 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있다.
이번에 전해진 소식은 젠2의 다음 세대 라이젠 4000시리즈는 약 17%가량 성능향상이 될 예정이며, 그 배경으로는 차세대 공정 방법인 7nm EUV 활용을 통해 소폭의 클럭 상승이 이루어지며 아키텍처, CPU 설계 최적화 작업등을 통해 부동 소수점, 정수 연산 성능에 있어서도 일정 부분 향상될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아직 루머인 만큼 성능 향상에 있어서는 좀더 지켜보아야 하는 상황이지만. 만약 AMD의 차세대 라이젠 4000시리즈가 정말 17% 가량의 IPC 성능 향상을 갖고온다면 경쟁사 Intel에게 있어 가성비 뿐만 아니라 절대 성능면에서도 이길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 제품 출시까진 어느정도 많은 시간이 나오고 있는 만큼 다가오는 2020년 CPU 시장에 인텔과 AMD의 대결구도가 어떻게 바뀔지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