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스펜서, XBOX 시리즈 X 사양과 기능 추가 공개, RDNA 2, 12테라플롭스 성능

마이크로소프트 XBOX 사업부 수장, 필스펜서가 지난 밤 XBOX 관련 소식을 전하는 XBOX Wire를 통해 차세대 콘솔인 XBOX 시리즈 X에 관한 추가적인 정보를 게재했다.
긴 장문의 내용의 시작으로는 XBOX 시리즈 X의 전체적인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내용이였다.
XBOX 시리즈 X에는 커스텀 프로세서가 탑재될 예정이며 그 기반으로 AMD의 최신 Zen2 기반의 CPU를 활용할 것이고, 그래픽 아키텍처는 RDNA 2가 활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기존 XBOX ONE 에서의 8배, XBOX ONE X에서는 2배에 달하는 12테라플롭스 성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더 빠른 프레임레이트, 복잡한 세계 표현, 몰입감 높은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성능을 기반에 VRS(Variable Rate Shading)을 지원, 상황에 따른 중요한 오브젝트나 배경등에 대한 비주얼을 스스로 조절하는 기능을 탑재해 안정적인 프레임 확보와 높은 해상도를 유지하면서 그래픽 이미지 퀄리티는 떨어지지 않는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동적이면서 사실적인 빛 환경을 제공하는 하드웨어 가속 다이렉트X 레이트레이싱도 제공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다음 내용으로는 차세대 SSD 저장장치가 도입될 것이라고 확인시켜주었으며, 추가적인 외부 미디어들의 소식에 따르면 이 SSD는 NVMe 탑재가 유력한 상황이다.
이 SSD를 기반으로 Quick Resume 라는 기능도 언급했는데, 여러가지 게임을 켜놓고 플레이할 수 있으며, 이전에 하던 게임으로 로딩 없이 빠르게 원하던 지점에서 이어서 하는 기능이 제공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플레이 환경 개선적인 부분으로 Dynamic Latency Input을 언급하며, 무선컨트롤러와 기기 간의 레이턴시를 더욱 최적화 해, 컨트롤러의 입력을 곧바로 디스플레이와 동기화 시키는 기능으로 조작감을 더욱 향상 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XBOX 시리즈 X는 HDMI 2.1을 공식적으로 지원하게 되면서 Auto Low Latency Mode, Variable Refresh Rate를 지원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가 지원한다면 최소 지연모드와 화면 프레임률과 게임 프레임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게다가 최대 프레임 지원 역시 120fps를 지원하는 만큼 개발자의 역량에 따라 높은 속도의 화면 재생을 보여줄 수 있는 게임도 지원한다고 밝혔다.
기기 성능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플레이 환경부분도 추가적인 정보를 공개했다.
먼저 세대간의 플레이 요소에 대해, 구엑박-XBOX 360, XBOX ONE으로 나온 모든 게임을 XBOX 시리즈 X에서 향상된 품질로 플레이가 가능할 것이며, 별도의 개발진의 작업이 필요 없이 더 높은 프레임과 빠른 로딩, 높은 해상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 XBOX ONE 주변 기기도 그대로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기능에 더불어 중복 구매를 막는 스마트 딜리버리 기능도 추가된다. 
예를들어 런칭작인 헤일로 인피니티를 XBOX ONE 버전으로 구매해도, XBOX 시리즈 X에서 중복 구매없이 구동할 수 있으며, 최상위 퀄리티 환경에서 플레이할 수 있을 예정이다. 이 기능은 모든 개발사/퍼블리셔가 이용할 수 있으며, XBOX ONE 버전으로 선출시 한뒤에 XBOX 시리즈 X버전을 출시하고 지원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게임패스 관련 소식으로, 기존처럼 헤일로 인피니티와 같은 XBOX 시리즈 X 이후 퍼스트 파티 게임들도 동시에 게임패스에 포함 될 것이라고 이야기 했다.
필스펜서는 글 말미에, 내부 프로그램을 통해 XBOX 시리즈 X를 사용하면서 받은 피드백으로 활기차게 개발중이라며, 앞으로 몇달 안에 새로운 XBOX에 관한 소식을 공유하고 싶다며 글을 마무리 했다.
한편, XBOX 시리즈 X는 2020년, 올해 말, 홀리데이 시즌에 출시될 예정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