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10nm 공정 기반 타이거레이크-U 시리즈 포착, 최대 터보 부스트 4,3GHz 확인
인텔의 10nm+ 공정으로 알려진 타이거레이크 기반의 모바일-U 시리즈 CPU 정보가 포착됐다.
타이거 레이크는 현재 인텔에서 모바일 프로세서를 출하하고 있는 10nm 공정 기반의 CPU로 아이스레이크(10세대) 다음세대인 11세대에 포지션할 에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CPU 네이밍에 있어 짧게 정리를 해보자면 데스크탑의 10 세대 제품은 코멧레이크로 11세대는 로켓레이크로 명칭될 예정이다. 모바일 프로세서 네이밍은 앞서 언급했듯 현재 출하되고 있는 10세대가 아이스레이크며 이번에 확인된 타이거 레이크가 11 세대로 포지션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타이거레이크 공정 소식이 중요한 이유로는 인텔 10nm 공정의 문제로 지적받던 클럭의 스윗스팟 즉 성능과 직결되는 클럭 부분이 공정 안정화를 통해 다소 개선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확인된 타이거 레이크 - U CPU의 베이스 클럭은 2.7GHz에 최대 터보 부스트 4.3GHz으로 확인됐으며 노트북 라인업상 U 시리즈의 ES 샘플인 만큼 추가적인 클럭 상승의 여지 또한 남아있는 상태다. 즉 현재 출시되고 있는 아이스레이크 기반의 CPU는 일정 클럭이상이 되면 전력을 많이 요구하는 문제를 갖고 있는데 이 부분이 상당수 해결된 것으로 보인다.
끝으로 타이거 레이크의 자세한 출시일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2020년 하반기에 출시될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