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속도 빨라진다, MS DirectX12 얼티밋 발표.. 현재는 엔비디아 RTX 시리즈만 지원

dx12ut.jpg
마이크로소프트가 DirectX12 얼티밋을 발표했다.
윈도우10 20H1 부터 정식으로 제공될 DirectX12 얼티밋은 기존 DirectX12 보다 랜더링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들이 포함된 버전으로, 엔비디아가 지포스 RTX 시리즈에 탑재한 튜링 GPU 아키텍처의 신기술들이 대거 포함된 것으로 발표됐다.
지오메트리 단계에서 LOD(Level of Detail)을 구현하고 이를 통해 전반적인 품질 저하 없이 연산 부담을 개선할 수 있는 메쉬 세이더(Mesh Shader)와 플레이어 시야 밖에 위치한 영익이나 거리에 따라 픽셀 처리 부하를 단계적으로 구분해 프레임 향상으로 이어지게 만들어 주는 VRS(Variable Rate Shading)도 포함됐다.
이전 프레임에서 랜더링 된 영역 일부를 재활용하고 이를 통해 프레임 향상을 가져오는 샘플러 피드백(Sampler Feedback)은 튜링 GPU 아키텍처에 도입된 텍스쳐 스페이스 세이딩(Texture Space Shading)으로 처리되어 사실 상 DirectX12 얼티밋의 모든 것을 튜링 GPU 아키텍처 자체에서 완벽하게 소화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레이트레이싱을 처리하는 DXR도 초기 버전보다 개선된 1.1으로 업그레이드 됐다.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3가지로, GPU 자체에서 레이트레이싱과 관련된 세이더를 호출할 수 있게 만들어 CPU로 오가는 작업에 따른 효율 저하를 개선했으며 스트리밍 엔진을 도입해 새로운 레이트레이싱 세이더를 보다 효율적으로 로드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와 함께 인라인 레이트레이싱을 도입, 동적 세이더를 사용하는 전체 작업 스케줄링 보다 레이트레이싱 프로세스를 더 많이 수행할 수 있게 만들었다.
엔비디아는 DXR 1.1 또한 튜링 GPU 아키텍처와 이를 사용한 지포스 RTX 시리즈에서 완벽하게 소화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한편, AMD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의 차세대 콘솔 소개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RDNA2 아키텍처를 통해 DirectX12 얼티밋을 지원하게 됐다고 발표했으며 이를 통해 처리된 테크 데모 영상도 함께 공개했으나 일부 화면에서 부자연스러운 프레임이 지적되어 성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