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앱 수수료 30% 인상' 내년 1월 → 10월 연기

 

구글이 인앱결제 수수료 30% 일괄 적용 정책 시행 시점을 연기한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구글은 23일 "많은 한국의 개발자와 전문가로부터 전달받은 의견을 수렴해 구글은 최근 발표한 구글플레이 결제 정책 명확화에 따라 영향을 받는 소수의 신규 콘텐츠 앱의 경우에도 유예기간을 2021년 9월30일까지로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 개발자들이 관련 정책을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고, 2021년부터 시행될 크리에이트 (K-reate) 프로그램 관련 프로모션도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면서 "구글은 건강한 모바일 앱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구글은 자사 앱 마켓 ‘구글플레이’에서 판매되는 모든 앱 결제 금액에 30% 수수료를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새로 등록되는 앱은 내년 1월 20일부터, 기존 앱은 내년 10월부터 구글플레이 인앱 결제가 의무 적용되기로 했다.

구글이 수수료 적용 정책 시행 시점을 연기한 것을 두고 정치권과 IT업계에서의 반발을 의식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또한 경쟁업체인 애플이 소규모 앱을 대상으로 수수료를 15%로 인하하자 시행 시점을 연기한 것으로 보여진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