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랜드 조합 깨지나? AMD 스마트 엑세스 메모리, 엔비디아도 지원 예정
스마트 엑세스 메모리(Smart Access Memory, 이하 SMA)는 그래픽카드에 탑재된 메모리를 CPU가 모두 접근할 수 있게 만든 기술이다. 라라랜드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 낸 이 기술을 사용하면 최대 11%까지 프레임 향상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SMA가 AMD 자체 기술이 아니라는 주장이 나오면서 논란이 있었는데 엔비디아가 이에 대한 답을 내놨다.
게이머스넥서스 측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엔비디아도 SMA를 가능하게 만든다고 한다. 암페어 계열에서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이를 지원할 계획이며 이 기술은 PCI Express 사양에 포함된 resizeable BAR라고 한다.
직접적으로 SMA가 resizeable BAR라고 언급하진 않았지만 외신들은 사실 상 같은 기술임을 확인시켜 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엔비디아가 resizeable BAR를 활성화 하면 젠3 계열의 AMD 플래폼 뿐만 아니라 인텔 플래폼에서도 지원하게 될 전망이다. 다만, resizeable BAR는 메인보드와 CPU 쪽에서도 지원이 필요한 기능이라서 인텔 쪽 지원은 추후 확인이 필요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