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탈(脫) 인텔' 시작됐다.. M1칩 최초 탑재 '맥북에어·맥북프로' 공개

 

애플이 최초 자체 개발한 프로세서를 탑재한 맥(Mac)을 공개했다.

10일(현지시간) 애플은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의 본사 애플파크에서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신제품 발표 행사를 열고 ▲애플 실리콘 M1 칩과 함께 ▲13인치 맥북 프로 ▲13인치 맥북 에어 ▲맥 미니 등 3종의 신제품을 선보였다. 

PC용 칩 최초 5나노 공정으로 제조되는 '애플 M1' 칩은 컴퓨터 구동에 필요한 각종 칩을 한데 통합한 SoC이다. 8코어 중앙처리장치(CPU)와 8코어 그래픽처리장치(GPU), 인공지능(AI) 기능을 수행하는 16코어 뉴럴엔진, D램 등을 모두 하나로 통합했다. 

애플 M1 칩이 탑재된 신형 맥북 에어와 맥북 프로는 이전 제품보다 CPU, GPU, 머신러닝 연산 성능이 대폭 향상됐다. 애플에 따르면 맥북에어는 이전 제품보다 최대 3.5배 빠른 CPU 성능, 최대 5배 빠른 GPU 성능, 최대 9배 빠른 머신러닝 연산을 제공하며 맥북 프로는 CPU 성능은 최대 2.8배, GPU 성능은 최대 5배, 머신러닝 성능은 최대 11배 빨라졌다고 한다. .

특히 새 맥북에어는 CPU와 GPU 구동 때 발생하는 열을 배출하는 팬이 없는 디자인이 채용돼 소음을 없앴으며 배터리 수명도 동영상 재생 기준 이전 제품보다 6시간 늘어난 최대 18시간 재생이 가능하다. 터치아이디 기능도 탑재했다. 맥북 프로 배터리 수명은 동영상 재생 기준 20시간 재생이 가능하다.

이밖에 데스크톱 맥미니도 M1으로 무장한 새 버전으로 출시된다. 기존 제품보다 CPU 성능은 최대 3배, GPU 성능은 최대 6배, 머신러닝 연산은 최대 15배 빨라졌다고 애플은 설명했다.

이들 신제품 3종은 이날부터 미국에서 사전 판매를 시작했으며 다음 주 중 출시될 예정이다. 가격은 ▲맥북 에어 999달러 ▲맥북 프로 1299달러 ▲맥 미니는 699달러부터 시작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