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타깃 광고' 차단 'iOS 14.5' 공개.. 페이스북 타격 불가피

 

 26일(현지시간) 애플이 최신 iOS 14.5 업데이트 배포를 시작했다.

iOS 14.5 버전에는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도 마스크를 애플워치를 이용해 아이폰 잠금해제를 할 수 있는 기능을 비롯해 ▲듀얼 심 5G 지원 ▲기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선택 ▲PS5 듀얼센스·Xbox X 컨트롤러 등 최신 게임 컨트롤러 지원 외에 기타 다양한 기능들이 새롭게 추가됐거나 개선됐다.

특히, iOS 14.5 버전에는 사용자의 동의 없이 타깃광고에 노출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는 ▲앱 추적 투명성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아이폰 사용자가 iOS 14.5를 설치하면 광고주에게 개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관련해 동의 여부를 체크할 수 있다.

애플의 이번 조치는 스마트폰 광고 생태계에 큰 변화를 일으킬 전망이다. 많은 이용자가 ‘추적 불가’를 선택할 경우, 그동안 사용자 개인 정보를 활용해 취향·관심사에 맞춘 ‘타깃 광고’를 진행해 온 페이스북 등의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

페이스북은 지난해 전체 매출 280억 달러 중 271억 달러가 광고 매출일 만큼 광고 사업 의존도가 높다. 업계에서는 이번 정책으로 페이스북의 광고 효과가 감소될 뿐만 아니라 광고 수익성도 저해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애플은 차기 iOS 15 버전에서 페이스북의 왓츠앱을 겨냥해 아이메시지에 SNS 기능을 대폭 강화할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도 애플과 페이스북의 신경전은 계속될 것으로 분석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