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고성능 SUV 나왔다…'코나 N' 최초 공개

 

현대차가 첫 번째 고성능 SUV 모델을 선보였다.

27일 현대자동차는 온라인을 통해 ‘현대 N Day’ 행사를 개최하고 ‘코나 N’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코나 N은 현대차의 첫 번째 고성능 SUV 모델로 2.0 ℓ 터보 GDI엔진을 장착했다. 기존 대비 지름이 5mm 증대된 52mm의 터빈휠과 2.5mm2만큼 면적이 증대된 12.5mm2의 터빈 유로를 적용하고 실린더 블록의 형상 및 재질 개선 등을 통해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을 동시에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기존 엔진들은 약 6000rpm에서 최대출력에 도달했던 것에 반해 코나 N의 엔진은 약 5500rpm부터 최대출력을 유지시켜주는 플랫파워 특성을 현대자동차 최초로 적용했다. 

또한 코나 N은 성능이 향상된 엔진과 8단 습식 DCT(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적용으로 벨로스터 N 대비 5마력에 4kgfm만큼 성능이 향상된 최고출력 280마력(ps), 최대토크 40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일시적으로 터보 부스트압을 높여 출력을 향상시켜주는 N 그린 쉬프트(NGS)를 작동하면 최대 290마력까지도 출력을 올릴 수 있다. 이로써 240km/h의 최고속도와 함께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단 5.5초만에 주파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고성능 특화 기능인 ▲ N 그린 쉬프트(NGS) ▲ N 파워 쉬프트(NPS) ▲ N 트랙 센스 쉬프트(NTS) ▲ 능동 가변 배기 시스템 ▲ 런치 컨트롤 등을 기본 사양으로 적용해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했다.

코나 N 적용된 10인치 디스플레이와 헤드 업 디스플레이(HUD)에는 N 전용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탑재돼 마치 게임을 하는 듯한 느낌을 선사하며 운전의 재미를 배가시킨다.

코나 N의 계기반은 기존 RPM과 속도계 2서클로 이루어진 통상적인 디자인에서 탈피해 ▲ RPM ▲속도계 ▲ 기어 단수 ▲ 변속 표시등을 동시에 표현해주는 1서클 디자인도 함께 제공한다. 계기반의 남은 공간에서는 ▲ 유온 ▲ 냉각수온 ▲ 토크 ▲ 터보압 등의 고성능 특화 정보들을 표시해주며 운전자들은 이를 통해 차량의 섬세한 변화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고성능 전용 사양 외에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도 대거 적용했다. 현대차는 코나 N에 ▲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 차로 유지보조(LFA)를 기본 적용함과 동시에 N 모델 최초로 ▲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 Stop & Go 미포함) 등을 적용했다.

코나 N은 우선 글로벌 모델로 해외에서 우선 출시될 예정이다. 이번 달부터 생산을 시작해 올해 여름쯤 유럽에 먼저 선보인다는 목표다. 국내시장 역시 비슷한 시점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또다른 고성능 모델인 '아반떼 N'도 올해 하반기 출시할 예정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