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차세대 ZEN5 CPU, TSMC 3nm 적용?

 4.jpg

AMD의 ZEN4에 대한 이야기가 조금씩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그 다음 세대 제품인 ZEN5에 대한 흥미로운 루머 소식이 전해졌다.

먼저는 언급된 ZEN5에 대한 소식인데 현재 AMD의 CPU 공정은 TSMC 7nm 공정을 기반으로 ZEN3 CPU가 출시되고 있으며, 다음 세대 CPU인 ZEN4의 경우엔 보다 미세화된 공정인 TSMC 5nm 공정의 적용이 현재 유력한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현재 아키텍처 설계 즉 CPU 디자인 단계에 머물러 있는 ZEN5에 적용될 공정에 대한 언급인데,중국 Weibo의 한 게시글에서 언급된 내용에 ZEN5는 Granite Ridge와 Strix Point라는 코드네이밍과 함께 Ryzen 8000 시리즈로 TSNC 3nm(N3)의 공정을 적용한다는 내용을 언급했다.

물론 해당 정보에 있어 신뢰할만한 소스로 판단하기엔 많이 부족한 정보지만 일전 TSMC에서 3nm 공정에 있어 양산을 2022년에 할 예정이라는 소식이 전해진 만큼, 차후 2022년 출시 예상인 ZEN4는 5nm 공정을 그리고 그 이후 출시될 ZEN5의 경우엔 TSMC 3nm 공정 적용에 대한 추측도 현재로서는 어느 정도 가능성 있는 상황이다.

한편 AMD ZEN4는 앞서 언급했듯 TSMC 5nm 공정을 기반으로 하며 현재 예상 출시일로는 2022년으로 예상되고 있고, ZEN5는 아직 구체적인 예상 출시일과 관련되어 확인된 바 없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