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12세대 앨더레이크, PL4 더욱 세분화된 전력 제한 적용?
인텔의 차세대 CPU인 앨더레이크와 관련하여 최근 새로운 소식이 전해졌다.
금번 확인된 내용은 12세대 앨더레이크와 13세대 랩터레이크의 PL(Power Limit)에 관한 정보로 외신 IgorsLAB을 통해 확인됐는데, 12세대 앨더레이크는 11세대 CPU인 로켓레이크 대비 더욱 세분화된 PL4의 적용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공개된 자료에는 ADL S 125W/ RPL S 125W 두 개의 CPU를 통한 PL 소비전력을 공개했는데, 먼저 12세대 앨더레이크의 경우 기존 11세대와 같은 PL2에 있어 250W로 전력 제한이 걸려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PL4가 별도로 존재한다는 점이다.
해당 소식을 전한 외신에선 13세대 CPU인 랩터레이크가 12세대 앨더레이크 대비 PL4에 있어 요구되는 전력 제한이 더 낮다고 보도함과 동시에, 보다 세밀한 전력 제한 및 전압 조절을 통해 SoC와 같은 환경에 있어 더 높은 클럭 달성이 가능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소식을 접한 일각에선 앨더레이크 이후의 CPU에선 빅+리틀 코어의 구성을 적용한 인텔인 만큼, 보다 효율적인 전력 관리를 위해 세분화된 전력 제한적용을 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이러한 루머 소식을 가지고 있는 앨더레이크 CPU는 2021년 4분기 중 출시로 현재 예상되고 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