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인텔 견제하나, 빅+리틀 코어 적용한 ZEN4D 준비중?







인텔의 빅+리틀 코어가 적용된 앨더레이크의 출시가 멀지 않은 가운데 최근 AMD에서도 이에 대응하는 준비를 하고 있다는 외신을 통해 소식이 전해졌다.

내용은 즉슨 AMD가 특정워크로드에 최적화된 Zen4D를 개발중인데 해당 Zen4D는 Intel의 빅 + 리틀 코어와 비슷한 구조를 적용할 예정이라는 소식이다, 실제 해당 Zen4D를 CPU에 적용할 경우 라이젠 8000 시리즈를 기준으로 APU에 있어 8개의 빅코어와 16개의 스몰코어와 같은 구조로 현재 예측되고 있다.

아울러 해당 Zen4D는 APU뿐 아니라 서버용 CPU인 EPYC CPU 라인업에 있어서도 128코어를 탑재한 모델을 준비중이라고 언급했는데, 루머로 언급된 내용에 따르면 Zen4D를 기반으로 최대 128 코어를 탑재할 예정이나 SMT 기술 지원여부는 현재 확인되지 않았다고 덧붙여 말했다.

아직 리틀코어에 대한 내용과 보다 상세한 정보는 현재 루머단계로 공개되지는 않았으나 AMD의 이러한 움직임은 정황상, 인텔 앨더레이크 CPU와 같이 저전력 고성능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CPU 및 리틀 코어에 대한 기술에 대응하기위한 움직임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해당 ZEN4d CPU의 출시 시기에 대해서도 언급됐는데 ZEN5 CPU가 출시될 예정인 2023년 늦어지면 2024년 중 공개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