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L 초슬림 노트북용 메모리 모듈 CAMM 공개, 최대 128GB 제공

 svc.jpg

현재 노트북에 사용되는 표준 메모리 모듈과 다른 새로운 구조의 메모리 모듈이 등장했다.

DELL이 공개한 새로운 모듈, CAMM(Compression Attached Memory Module)은 SODIMM을 채택한 구조 보다 얇은 두께를 실현할 수 있게 개발된 것으로, 동일 용량의 SODIMM 보다 57% 두께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소개됐다.

DRAM 칩 자체는 기존 방식과 동일한 것을 사용하지만 SODIMM 보다 넓은 면적에 필요한 메모리를 모두 배치하고 이를 다접점 압착 방식 커넥터와 연결해 노트북 플래폼의 두께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이 기술은 DELL이 특허를 보유 중이고 설계의 대부분을 한 것도 맞지만 독점 기술이 아닌 업계 표준 기술로 인정 받기를 원하고 있다고 한다. CAMM 개발에도 인텔을 포함한 메모리 업체들이 참여한 바 있어 초슬림 노트북의 메모리 확장성 문제가 조만간 해결될 수도 있을 전망이다.

CAMM은 DDR5 메모리를 기반으로 설계됐으며 16GB 부터 32GB, 64GB, 128GB 까지 확장할 수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