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신형 Cortex-X3 발표, 3년 연속 IPC 개선 두 자리 수 기록

 CPUs-blog-image-8ss.jpg

ARM이 차세대 모바일 프로세서로 사용할 신형 Cortex-X3 CPU 코어를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Cortex-X3 CPU 코어는 ARMv9 아키텍처를 적용한 두 번째 플래그쉽 CPU 코어로, 지난해 발표한 1세대 모델 Cortex-X2 만큼이나 성능 향상폭이 큰 것으로 소개됐다.

최고 성능을 기준으로 현존하는 최신 플래그쉽 스마트폰 보다 25% 빠르다는 것이 ARM 측 설명이다. 다만, 순수하게 CPU코어 성능만 얼마나 개선 됐는가는 언급하지 않아 구조적인 개선인지 아니면 클럭이나 캐쉬 증가의 영향인지는 판단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대해 ARM측은 IPC 개선폭이 두 자리 숫자 라며 3년 연속 두 자리 수 성장을 기록한 것에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폰 보다 더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노트북 쪽으로는 Cortex-X3 CPU 코어를 최대 12개까지 조합할 수 있으며 L3 캐쉬도 16MB까지 확장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이렇게 설계된 프로세서를 최신 메인스트림 랩탑과 비교하면 단일 스레드 기준으로 34%나 더 빠르다는 것이 ARM 측 설명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