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DDR5X가 한몸에, 인텔 루나 레이크-MX SOC 상세 자료 유출

 

intel_llmxs.jpg

2024년 공개될 인텔의 울트라 저전력 모빌리티 프로세서. 코드명 루나 레이크의 상세 자료가 공개됐다.

Anandtech 사용자 포럼에 올라 온 이 자료는 루나 레이크의 기술적 특징과 변화를 상세하고 소개하고 있는데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LPDDR5X 메모리가 함께 패키징 됐다.

이미 메테오 레이크를 통해 CPU 패키징 내에서 PCH를 구현한 바 있지만 시스템 메모리까지 하나로 패키징한 것은 루나 레이크가 처음이다.

intel_mx2s.jpg

해당 메모리는 LPDDR5X에 속도가 8533으로 가장 빠른 속도를 보장하며 채널 구성 또한 2채널이 기본이라 실질적인 대역폭 부분에서도 외부에 탑재됐던 메모리 구조와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루나 레이크의 메인 다이는 CPU 다이와 SOC 다이로 구성되며 두 가지 다이 모두 인텔의 포베로스 3D 패키징 기술이 적용된 것으로 밝혀졌다. 

intel_mx1s.jpg

CPU 다이에는 4개의 P 코어와 4개의 E 코어가 조합된 하이브리드 구조가 적용되었으며 NPU와 함께 8개의 Xe2 GPU 코어가 통합되어 기존 울트라 저전력 프로세서 보다 강화된 성능도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소비전력은 기존 U 시리즈와 동일한 최대 30W까지 허용되지만 팬이 없는 무소음 초슬림 모빌리티 디바이스의 경우 최대 8W 이내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밝혀졌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