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SS, FSR, XeSS를 하나로 통합? MS, DirectSR 발표
GDC2024에 참가한 마이크로소프트가 DirectSR로 명명된 새로운 표준을 발표했다.
DirectSR의 SR은 게임에 사용되는 Super Resolution의 약자로, 엔비디아의 DLSS나 AMD의 FSR 그리고 인텔의 XeSS와 같은 업스케일링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DirectSR이 GPU 메이커의 업스케일링 기술과 경쟁하거나 견제하기 위한 것은 아니고 게임 개발사가 이런 기술 도입에 어려움을 겪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는 것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설명이다.
DLSS나 FSR, XeSS를 게임에 적용하려면 각각의 쉐이더 코드를 작성해야 하지만 DirectSR을 이용하면 표준화된 전처리 코드만 필요하고 호출된 DirectSR 런타임이 업스케일링 코어 부분만 DLSS나 FSR, XeSS로 처리하게 만드는 방식이다.
이렇게 되면 지금처럼 특정 기술을 선택적으로 지원하거나 기술 구현에 어려움을 겪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보다 많은 게임에서 업스케일링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는데 엔비디아와 AMD 또한 이런 방향성에는 동의하고 있어 실제 기술 구현 자체는 어렵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DirectSR으로 업스케일링 기술이 통합 운영되면 그 동안 쌓아왔던 브랜드 인지도나 홍보 부분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없어 실제 완성된 결과물이 나오기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과 협의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