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38 TOPS 연산 처리 뉴럴 엔진 탑재 괴물 AI 칩 'M4' 공개

 

애플, 38 TOPS 연산 처리 뉴럴 엔진 탑재 괴물 AI 칩 'M4' 공개

7일(현지시간) 애플이 신형 아이패드 프로 라인업에 탑재된 최신 M4 칩을 발표했다.

TSMC가 2세대 3나노미터(nm) 공정으로 제조한 M4 칩은 최대 4개의 성능 코어와 6개의 효율 코어로 구성된 최대 10코어 CPU를 새롭게 탑재한다. 이전 세대 아이패드 프로에 탑재된 M2 대비, 최대 1.5배 향상된 속도의 CPU 성능을 제공한다. 성능 코어 및 효율 코어 모두 향상된 차세대 머신 러닝(ML) 가속기를 갖추고 있다.

M4 칩에는 다이나믹 캐싱(Dynamic Caching)으로 불리는 애플의 혁신적인 기술이 도입된 새로운 10코어 GPU를 탑재해 로컬 메모리 사용량을 하드웨어에서 실시간 할당해준다.

애플은 "이를 통해 평균 GPU 활용률을 극적으로 끌어올려주며, 초고사양 전문가용 앱 및 게임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준다"고 설명했다.

또한 하드웨어 가속형 레이 트레이싱이 아이패드 최초 적용되며 하드웨어 가속형 메시 셰이딩 역시 GPU에 탑재된다. M4는 M2 대비 최대 4배 향상된 속도를 자랑하며 단 50%에 달하는 전력으로 M2와 동일한 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M4 칩에는 애플 역사상 가장 강력한 뉴럴 엔진(Neural Engine)이 탑재됐다. 새로운 뉴럴 엔진은 초당 38조 회에 달하는 연산(TOPS) 처리 능력을 갖췄다. 이는 A11 바이오닉 칩에 최초 탑재된 뉴럴 엔진 대비 60배가 더 빠른 속도다.

또한, 새로운 뉴럴 엔진은 CPU의 차세대 ML 가속기, 고성능 GPU, 확장된 대역폭의 통합 메모리를 바탕으로 음성 내용을 곧바로 문자로 바꿔주는 실시간 자막, 영상이나 사진 속 피사체를 식별하는 시각 정보 찾아보기 등, 아이패드OS 자체 AI 기능을 포함한 놀라운 AI 작업을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에서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애플, 에어팟 프로2용 새로운 펌웨어 '7A305' 출시

애플, 에어팟·프로·맥스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 '6F21' 출시

애플, iOS 17.5.2 마이너 업데이트 출시 임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