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스냅드래곤 8 엘리트' 발표하자.. Arm 칩 디자인 라이선스 중단 통보
퀄컴 '스냅드래곤 8 엘리트' 발표하자.. Arm 칩 디자인 라이선스 중단 통보
출처: Arm
반도체 설계 원천 기술을 보유한 Arm이 핵심 고객사인 퀄컴에 반도체 설계 기술 라이선스 계약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했다.
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Arm은 퀄컴에 칩 설계 라이선스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대신 60일간의 유예 기간을 뒀다.
퀄컴은 그간 Arm이 소유한 표준을 기반으로 자체 칩을 만들 수 있었으나 계약 파기가 시행되는 60일 이후에도 해결책이 안나온다면 퀄컴은 제품 판매를 중단하거나, 막대한 손해 배상 청구에 직면할 수도 있다.
이번 계약 해지 통보는 2022년 Arm이 퀄컴과 자회사 누비아를 상대로 제기한 라이선스 침해 소송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퀄컴은 2021년 애플 엔지니어들이 설립한 반도체 스타트업인 누비아를 인수한 뒤 Arm과 법적 분쟁을 겪어왔다.
인수 당시 Arm은 누비아가 Arm 라이선스를 받아 만든 제품은 퀄컴의 허가나 계약 재협상 없이는 양도할 수 없으며, 설계는 파기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퀄컴은 기존 계약이 누비아의 활동을 포함하고 있어 문제 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오라이온(Oryon) CPU 코어가 탑재된 스냅드래곤 X 엘리트, 스냅드래곤 8 엘리트가 영향을 받는 반면 스냅드래곤 8 3세대 등 이전 모델은 계속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외신은 전했다.
퀄컴과 Arm이 60일 이내에 합의에 도달할지는 아직 알 수 없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