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메모리 위기 돌파구로 AM4 프로세서 재출시 검토

 

AMD, 메모리 위기 돌파구로 AM4 프로세서 재출시 검토

AMD가 메모리 부족과 가격 상승에 대응해 AM4 프로세서 재출시를 검토 중이며, 이는 기존 사용자와 신규 시스템 구축자에게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AMD

 AMD가 메모리(RAM) 공급 부족과 가격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이전 세대 플랫폼인 AM4 프로세서 일부를 재출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7일 외신 보도에 따르면, AMD 라이젠 제품 관리자 데이비드 맥아피는 최근 인터뷰에서 “젠 3(Zen 3) 아키텍처 기반 AM4 칩의 재출시를 매우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6년 출시돼 올해로 출시 10주년을 맞은 AM4 소켓은 DDR4 메모리 전용 플랫폼이다. DDR4는 최근 가격이 급등한 DDR5와 달리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공급과 가격을 유지하고 있어, 메모리 수급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으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AMD가 새로운 AM4 칩을 재출시할 경우, 기존 AM4 사용자들은 메모리 교체 없이 성능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신규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소비자 역시 RAM 비용 부담을 크게 낮춘 가성비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라이젠 5000 시리즈, 그중에서도 3D V-캐시(X3D) 모델은 최신 게임에서도 여전히 경쟁력 있는 성능을 제공해, 메모리 비용과 성능을 모두 고려하는 게이머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외신은 전했다.

한편, 메모리·부품 가격 부담 속에서 엔비디아(NVIDIA) 역시 약 5년 전 출시된 RTX 3060 GPU의 재출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지며, 주요 반도체 기업들이 이전 세대 하드웨어를 활용한 비용 절감 전략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애플, 에어팟·프로·맥스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 '6F21' 출시

삼성, 3번 접는 폰 ‘트라이폴드’ 스마트폰 드디어 공개... 韓·中 판매 가격은?

소니 차기 플래그쉽 무선 이어폰 'WF-1000XM6' 초기 정보 유출